학술활동

우리는 미용·성형 병원이라면 프라이빗의 개념이 다르게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우리의 생각은 남들과는 다른 길을 가는 대담한 도전이며, 그 도전은 앞으로 메디컬 서비스가 가야할 방향이 될 것입니다.

[미용의학 월간지 D&PS 2월호] 연재 및 브이로 리프팅 인터뷰
-
D&PS 레이저 장비 칼럼
2024-02-05

지난 1월에 이어 2월에 Co2 Fractional Laser에 관한 D&PS 김기태 원장님 연재분이 발간되었습니다.

더불어 브이로 장비에 관한 인터뷰도 실렸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레이저 성형 ; Co2 Fractional Laser

Co2 Fractional Laser를 이용한 여드름 흉터 및 모공 치료

여드름 흉터나 모공은 최근 들어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지만 생각보다 치료가 쉽지 않다. 과거에는 화학박피술 혹은 고식적인 Co2 Laser 박피술을 이용했지만 milia, keloid, PIH(Post Inflammation Hyperpigmentation), PPPE(Prolonged Post Peel Erytherma)와 같은 부작용을 흔히 동반했다.

그래서 정말 증상이 심한 환자들이 이러한 부작용을 감수하고 치료를 받거나 아니면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그러던 중 Co2 Fractional Laser가 보급되면서 많은 레이저 서전(surgeon)들이 이 기기를 이용하여 여드름 흉터와 모공치료를 시도하였다. 필자도 2007년쯤 덴마크 Medart A/S의 MEART FRX라는 Co2 Fractioanl Laser를 구매하여 좀더 침습적이지만 적극적으로 skin rejuvenation 치료를 해보겠다는 의지에 불탔었다.

이 기기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순차적으로 스탬핑되는 sequential stamp 방식으로 스캐너에서 36·64·100spot을 1㎠안에 조사할 수 있다. 기술적인 스펙을 좀 더 살펴보면, 각가의 spot size는 0.3㎜, 침투 깊이는 0.5㎜, 펄스 길이는 2~7㎳로 조절할 수 있다.

디자인 강국인 북유럽의 디자인이 채택된 기기는 너무나도 아름다웠고, 지금도 처분하지 않고 병원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따. 이 기기를 팔아본들 구매한 사람도 아마 사용하지는 못할 것이고, 차라리 내가 한 번씩이라도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레이저 기기의 오묘한 세계를 잘 모르던 내 미숙함에 대한 반성과 아쉬움 때문이기도 하다.

그 시절 제조사가 제공해준 매뉴얼을 열심히 읽고, 참고 서적들도 찾아 읽었던 기억이 있다. 레이저 빔 퀄리티에 대한 공부는 아마도 이 MEDART FRX를 구매했을 때 이루어진 것 같다. Co2 Fractional Laser의 빔은 보통 정규분포곡선과 비슷한 가우시안 빔 프로파일을 갖는데, Medart A/S의 Co2 Fractioal Laser는 크리스털 라인 빔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가우시간의 중앙 부위에 에너지가 집중되는 것을 조절하여 평평한 분지처럼 만든 것이었다..

 

추가적인 내용은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주시거나 태성형외과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2월에는 브이로 장비에 관한 인터뷰 촬영도 있었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여러 기전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최적의 skin rejuvenation 가능해

 

태성형외과 김기태 원장은 대한성형외과의사회 산하 레이저성형연구회의 학술위원장으로서 레이저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김기태 원장은 최근 HIFU와 RF를 결합한 multi-functional device인 V-RO ADVANCE를 도입하였다. 특히 3가지 핸드피스를 통한 그만의 시술 프로그램인 '트리플펌'으로 skin rejuvenation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김기태 원장은 V-RO ADVANCE의 다양한 기전으로 환자에게 접근하여 피부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를만나 V-RO ADVANCE의 유용함과 효과적인 사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V-RO ADVANCE를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는가

예전부터 하이로닉의 기술력이 궁금했었다. 하이로닉의 대표 디바이스인 DOUBLO는 미용의학의 판도를 뒤흔들 정도의 임팩트를 보여준 바 있지 않은가. 대한성형외과의사회 산하 레이저성형연구회에서 V-RO ADVANCE를 살펴보면서 호기심은 더욱 늘어났다. HIFU와 RF를 동시에 갖춘 디바이스라고 하니 미용의학에 종사하는 이들이라면 궁금한 마음이 들 수 밖에 없지 않을까.

V-RO ADVANCE는 굉장히 재밌는 디바이스이다. 장점이 많다. 뛰어난 기술력을 보이면서도 가성비도 좋다. 뭐니뭐니해도 HIFU와 RF를 동시에 갖췄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사실 많은 미용의료 업체들이 자사의 기술력을 자랑하면서도 막상 임상 현장에서는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일 때가 많은데 V-RO ADVANCE의 경우도 그렇지는 않을가 확인해 보고 싶었다.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해당 내용의 추가적인 내용도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주시거나 태성형외과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2월호는 원장님의 이야기로 가득했었는데요, 앞으로 3월호에서도 어떤 이야기들로 연재해주실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